[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건강 부문

입력 2021-08-29 16:46   수정 2021-08-30 17:49

입에 털어넣는 비타민C…누적판매 43억포 돌파

경남제약의 레모나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비타민제제 부문에서 16년 연속으로 1위에 올랐다.

레모나는 1983년 8월 국내 최초로 출시된 산제 비타민C 제품이다. 노란색 봉지 안에 담긴 분말 형태의 레모나는 언제 어디서나 물 없이 섭취할 수 있다는 편의성, 상큼한 맛과 향으로 인기를 끌었다. 레모나는 올해 38주년을 맞이하여 국내 대표 장수 브랜드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누적 판매량은 43억포를 돌파하며 국내 대표 비타민C 브랜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레모나에는 비타민C(아스코르브산), 비타민 B2(리보플라빈), 비타민 B6(피리독신염산염) 등이 포함돼 있다. 비타민 산화가 적은 코팅된 제피아스코르브산을 사용했다. 특수코팅 처리로 신맛을 감소시켜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복용할 수 있다.

경남제약은 1993년 레모나의 제품 특징 중 하나인 타원형 틴케이스를 도입했으며 이후 하트캔, 사각캔 등 포장과 구성에 변화를 주고 있다. 1998년부터는 본격적인 ‘컬러마케팅’을 펼쳤다. 레모나 포장지의 노란색을 대표 색상으로 내세워 소비자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상큼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서였다. 당대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스타를 광고 모델로 섭외하며 브랜드 가치 상승을 꾀하고 있다. 2018년 레드벨벳의 아이린, 2019년 그룹 방탄소년단(BTS)을 전속모델로 선정했다. 올해 모델은 그룹 트와이스다.

마시는 비타민 ‘상큼한 비타민 레모나’, 청량음료 형태의 ‘상큼한 비타민 레모나 스파클링’ 등 다양한 제품도 선보였다.
국내 혈당측정기 점유율 1위
아이센스의 케어센스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혈당 측정기 부문에서 9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아이센스는 혈당측정 시스템과 진단용 혈액분석기를 개발하는 체외진단 전문 기업니다. 아이센스는 대표 제품인 케어센스로 국내 혈당 측정기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아이센스만의 여러 독자 기술을 개발해 국내외 250여 건의 특허로 출원?등록한 상태다. 강원 원주와 인천 송도의 생산시설에서 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미국, 독일, 중국 등 해외법인을 통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110개국 이상에 수출하고 있다.

케어센스는 아이센스의 대표 혈당측정 시스템 브랜드다. 극소량의 혈액으로 5초 안에 혈당을 측정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케어센스에 적용했다. 혈당측정기는 당뇨병 환자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존재다. 만성질환인 당뇨병 환자들이 혈당을 규칙적으로 측정하고 관리함으로써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케어센스 혈당측정기는 각종 건강관리 서비스와도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케어센스 N 프리미어’는 블루투스 기능이 장착돼 혈당 측정값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는 제품이다. 식전, 식후, 공복 상태의 혈당 측정값을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국내산 농산물 사용··· 생식업계 최초 ‘HACCP 인증’ 획득

이롬이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생식 부문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생식은 열과 가공처리 등을 최소화해 비타민, 효소 등 영양소를 최대한 유지한 건강식품이다. 이롬은 생식업계 최초로 전공정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을 받은 회사다. 식품의 원료관리부터 제조, 가공,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품질원칙에 따라 관리하고 있다. 건강하고 안전한 제품 확보를 위해 국내산 및 친환경 농산물 사용을 기본 원칙으로 한다. 또한 인공색소, 향료, 보존료를 사용하지 않는 등 생산 전과정의 품질관리가 엄격하다.

이롬은 노하우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맞춤형 건강 설계와 다양한 균형 영양식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건강을 고려한 프리미엄 생식제품, 대중화용 생식함유제품, 특허 원료와 건강기능성 원료가 함유된 생식제품을 잇달아 선보였다. 최근에는 기능성표시제를 적용해 e스포츠 선수를 위한 제품을 내놨다. 스트레스 완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원료를 강화했다.

이롬은 하반기에 신제품을 출시한다. ‘황성주 박사의 1일1생식, 뉴밀’로 생식 함량을 80% 이상으로 올린 프리미엄 생식이다. 고 아연, 고 셀렌, 고 비타민C 등 풍부한 영양을 담아 항산화 기능이 강화된 식사대용식이다.
AI 기술 적용한 보청기…주변 소리 스스로 학습
디만트코리아의 오티콘보청기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보청기 부문에서 5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디만트코리아의 대표 제품인 오티콘 모어는 세계 최초로 심층 신경망 기술(DNN)이 적용된 프리미엄 보청기다. 심층 신경망기술은 인간의 뇌 신경망 구조를 모방한 차세대 인공지능(AI)기술이다. 심층 신경망 기술은 AI 통신기술 개발에 상용화되고 있으며 5G,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정보통신기술(ICT) 응용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오티콘 모어는 이 기술을 적용, 주변 소리를 스스로 학습해 높아진 말소리 이해력을 제공한다.

오티콘 모어에는 오티콘의 자체 연구개발로 탄생한 폴라리스 플랫폼이 적용됐다. 오티콘 모어에 장착된 폴라리스 칩셋은 정밀도와 선명도가 높다. 오티슨 모어만의 독특한 소리 처리 방식을 도입해 주변의 풍부한 소리를 제약 없이 받아들여 사용자가 듣고 싶은 소리에 집중할 수 있다. 저전력 통신을 통해 무선 연결성과 배터리를 개선했다. 안드로이드, 애플의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해 범용성도 우수해졌다는 평가다.

박진균 디만트코리아 대표는 “난청인의 삶의 질 개선에 앞장서며 혁신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로 더 신뢰받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국내 최초 ‘냉-온 찜질’ 기능 하나로 담아낸 파스
신신제약의 신신파스 아렉스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붙이는관절염치료제 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신신파스 아렉스는 국내 최초로 냉과 온, 두 가지 찜질 기능을 하나에 담아낸 파스다. 파스를 부착한 뒤 냉감 작용으로 부기가 빠진 다음 차츰 온감 작용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통증 관리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평가다. 천연고무 연합 방식으로 제작해 친환경적이며 피부 안전성이 우수하다. 양방향 신축성 원단을 사용해 밀착성도 좋다. 이 같은 장점을 바탕으로 신신파스 아렉스는 2007년 출시 후 매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국민 파스’로 자리매김 했다.

신신파스 아렉스가 국내 대표 파스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대한민국 최초로 파스를 생산한 기업인 신신제약의 기술력에 있다. 1959년 설립된 신신제약은 첩부제, 에어로졸, 리퀴드 제형과 같은 외용제 의약품 부문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평가받는다. 올해로 창립 62주년을 맞은 신신제약은 2019년 세종 공장에 이어 지난해 마곡 연구개발센터를 건립했다. 글로벌 기준의 생산 능력과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는 전초기지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신제약은 빠르게 진입하는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기존 강점인 첩부제 제조 기술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패치제 전문의약품(ETC)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유기농새싹보리착즙분말’ 홈쇼핑 누적판매 1600억
에이치엘사이언스의 유기농새싹보리착즙분말이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새싹보리분말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건강을 향한 세계 최고 기술’을 목표로 하는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이다. 퇴행성 골관절 건강, 여성 갱년기 건강, 이너뷰티, 다이어트와 관련해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브랜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에이치엘사이언스의 유기농새싹보리착즙분말은 누적 판매기준으로 국내 1위 새싹보리제품이다. 2018년 11월 말 출시한 뒤 TV홈쇼핑 누적 주문액 1600억원을 돌파하는 등 최다 판매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배우 현빈이 광고하는 유기농새싹보리착즙분말로도 유명한 이 제품은 한국과 미국 농무부(USDA)에서 인증한 유기농 원료를 사용한다. 미국에서 원료를 생산할 때는 모든 로트마다 미공인시험기관의 잔류 농약 성분검사를 비롯한 안정성 검사를 시행한다.

제품에 쓰는 원재료는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새싹보리 21kg의 원물을 사용할 경우 1kg만 나온다. 2100%의 응축된 원료를 생산한다.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글루텐 프리, 코셔 등 국제인증도 받았다. 섭취 편의성을 위해 스틱형으로 출시했다.
살아서 장까지 가는 유산균…8년간 1000만병 팔려
건강기능식품 기업 에스더포뮬러의 여에스더 유산균이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유산균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여에스더 유산균은 2013년 출시된 이후 올해까지 누적 판매량 1000만병을 넘겼다. 에스더포뮬러의 대표 이사이자 서울대 의대 출신의 예방 의학 박사인 여에스더가 균종에 대한 검증부터 제조사 선정, 유통과정 결정에 직접 참여해 출시한 제품이다. 여에스더 유산균은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권고하는 유산균 1일 권장소비량 최대치(100억CFU)를 유통기한까지 보장한다. 또한 유산균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갈색병에 포장하는 한편 미국에서부터 국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배송의 전 과정을 냉장 상태로 유지하고 있다. 원료사 듀폰 다니스코의 특허 취득 균종인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등을 사용했다. 핵심 균종 조합은 연구와 인체적용시험 등으로 기능성과 안전성이 검증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미국위생국(NSF)이 공인한 유산균 제조시설을 갖춘 전문기업 메타제닉스에서 주요 제품을 만들고 있다.

방송을 통해 대중에 얼굴을 알린 여에스더 대표는 의사 경력을 바탕으로 믿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에스더포뮬러는 2010년부터 현재까지 의료 및 사회복지 단체에 24억원 이상을 기부하며 지속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여에스더 대표는 “여에스더 유산균은 고객과 에스더포뮬러가 쌓아온 믿음을 상징하는 제품”이라고 전했다.
멘톨 성분 함량따라 각막에 상쾌한 느낌 제공
JW중외제약의 인공눈물제품인 프렌즈 아이드롭이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안구점안액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프렌즈 아이드롭은 국내 최초로 단계별 청량감이 적용된 인공눈물 제품이다. 포도당으로 각막에 영양을 공급하는 동시에 멘톨 성분으로 상쾌한 느낌을 준다. 프렌즈 아이드롭은 멘톨 성분 함량에 따라 프렌즈 아이드롭 순, 프렌즈 아이드롭 쿨, 프렌즈 아이드롭 쿨하이 세 가지 종류로 나뉜다. 보존제가 렌즈에 흡착되는 것을 방지하는 특허 조성물이 있어 소프트·하드·일회용·컬러 등 렌즈 종류와 상관없이 렌즈를 낀 상태에서 점안이 가능하다. 아울러 안구 건조를 개선하는 성분이 있어 건조한 눈에 효과적이라는 평가다.

프렌즈 아이드롭은 일반의약품 인공눈물 시장에서 6년 연속 판매 1위를 달성한 제품이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2017년 이후 10~20대 여성을 겨냥했던 마케팅 전략이 시장에서 반응을 이끌어냈다”며 “올해부터는 일회용 시장으로의 확대를 위해 20~30대 여성까지 주력 소비자층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프렌즈 아이드롭을 전체 인공눈물 시장점유율 1위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관절연골 모두 관리하는 건강기능식품…염증 억제
에이치엘사이언스의 ‘관절연골엔 우슬 조인트100’은 관절과 연골을 동시에 관리해주는 건강기능제품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유일하게 인정한 관절 및 연골 건강 개별인정형원료 ‘우슬등 복합물’을 주원료로 사용한다. 우슬은 오래전부터 관절에 좋은 약용성 식물 뿌리로 알려졌다.

동물실험 결과 우슬등 복합물은 염증활성을 억제하고 연골세포 수를 증가시켜 관절 두께를 개선하는 효과를 보였다. 인체적용 시험에서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다. 국내 대학 병원에서 성인 무릎골관절염환자 85명(40~70세)을 대상으로 12주간 인체적용 시험을 한 결과 퇴행성 골관절염 평가표와 통증평가척도에서 유의적 개선이 확인됐다. 에이치엘사이언스 측은 “골관절염 치료를 위해 주로 사용되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제, 진통제 등은 증상 완화 효과만 있다는 점이 한계”라며 “우슬등 복합물은 연골세포 수와 연골 두께 증가를 통해 퇴행성관절염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천연물 신소재”라고 말했다.

우슬등 복합물은 지난 4월 IR52 장영실상을 받았다. 세계여성발명대회에서 유엔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특별상과 금상을 각각 받기도 했다.
숨쉬기 편하고 얼굴에 밀착되는 ‘고품질 마스크’
웰킵스가 ‘2021 올해의 브랜드 대상’ 미세먼지마스크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라이프케어 전문기업을 표방하는 웰킵스는 세계 최대 보건용 마스크 기업으로 첨단 생산설비와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연간 생산능력(CAPA)은 1억2000만 장으로 국내 1위 기업이다. 웰킵스는 지난해 KF 보건용 마스크를 국내 최대 수량 공급하며 공적 마스크 공급량 1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전국적인 마스크 대란이 벌어졌을 당시 웰킵스는 단 1원의 가격 인상 없이 가격 동결을 선언했다. 위생과 건강, 안전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기 위해서였다. 웰킵스는 또한 고품질 마스크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착한기업’으로 불리기도 했다. 그 결과 선한 영향력을 행사함과 동시에 소비자가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웰킵스는 자체 연구소인 에어 사이언스 랩에서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하며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업계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업을 통해 비말차단용 마스크 KF-AD의 최초 허가 및 판매를 진행했다.

웰킵스는 다양한 사이즈와 기능의 마스크 제품을 생산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웰킵스 마스크는 네 가지 단계의 사이즈로 얼굴에 잘 맞으며 밀착성이 높은 반면 흡배기 저항이 낮아 숨쉬기가 편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KF80, KF94 그리고 KF-AD까지 제품 구성이 가장 다양하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